스마트서비스 확대로 전기차충전기 편리하게 이용해요
- 신용카드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간편 결제 서비스 개시 -
□ 환경부(장관 한정애)는 티맵, 카카오모빌리티 등 민간 플랫폼사업자와 협력*해 3월 14일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차충전기 정보무늬(QR코드**) 결제 서비스를 시작한다.
* ‘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’ 체결(‘21.7.29, 환경부·티맵·카카오 모빌리티)
** 격자무늬의 네모난 그림 모양의 바코드로 스마트폰 카메라 등을 이용해 이 바코드를 비추면 결제 등 관련 사이트로 바로 연결됨
○ 기존 신용카드나 회원카드 없이도 되는 이번 결제 서비스는 환경부 공공급속충전기(5,840기)에 부착된 정보무늬(QR코드)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, 연결 인터넷사이트(티맵, 카카오내비 선택 가능)를 거쳐 충전요금이 자동으로 결제된다.
○ 환경부는 이번 정보무늬(QR코드) 결제 서비스를 스마트 충전서비스에 관심있는 정보통신(IT) 사업자 누구라도 참여*할 수 있도록 정보 공유(충전기 위치 정보, 결제 시스템 등)를 확대할 계획이다.
* 참여 희망 시 한국환경공단(032-590-3693, 3671)으로 문의
□ 한편 환경부는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전기차 충전기 안내, 예약,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민간협력을 확대하고 있다.
○ 환경부는 민간사업자(31개사)와 전기차충전기의 상태정보를 공유하며 지난해 8월부터 티맵, 카카오내비를 통해 실시간으로 충전기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○ 또한, 그해 12월부터 티맵에서 ’경로상 최적충전소 탐색 서비스‘를 제공(카카오내비 2022년 4월 예정)하고 있다.
□ 환경부는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’이용형태 데이터 기반 충전시설 이상예측‘과 ’고장 제보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, ’최적 충전소 입지 정보‘의 경우 전기차 공용 충전기 설치 계획 수립에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.
○ 아울러, 그간 양적 증대에 중점을 둔 충전 기반시설 구축에서 벗어나 충전기의 고장을 줄이고, 신속한 고장수리 체계 구축 등으로 충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.
□ 이와 함께 지난해 7월부터 주요 충전기 제조사와 협력하여 공공급속충전기의 고장률을 더욱 낮추고, 고장수리 기간도 대폭 줄일 방침*이다.
* 고장율 3.7%, 평균수리기간 20일(‘21.7.5 기준) → 0.6%, 4일(’22.3.10 기준)
○ 고장신고* 또는 현장점검으로 고장 여부를 파악하는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내에 구축 중인 메가스테이션 급속충전기와 올해 구축 예정인 공공급속충전기에 자가진단기능(과전압 등 32개 항목)을 새롭게 적용할 계획이다.
* 고장신고 포인트제, 충전기 지킴이 운영, 모바일 고장 제보 등
○ 이밖에 국가기술표준원, 한국전기연구원, 스마트그리드협회 등 관련 기관과 손을 잡고 2023년까지 고장유형을 표준화하여 사전에 충전기 고장에 대처하는 등 전기차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.
□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“무공해차(전기·수소차) 보급에 맞춰 충전기반시설을 확대하고, 전기차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충전 서비스를 보급하는 데 힘쓰겠다”라고 말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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