최근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연구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가운데, 자율주행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킬 필수 요소 기술로서 차량통신기술의 상용화가 진행 중이다.
차량과 차량, 차량과 주 변 환경과의 차량통신기술은 지능형 자율 자동차를 대상으로 하기 전부터 차량의 주행 안정 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꾸준히 연구되어져 왔다[1].
최근 차량통신기술은 지능형 자율자동차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.
지능형 자율자 동차에서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차량 주변 환경정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차량통신기술 의 활용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.
그러나 차량통신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보안 기술 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.
차량통신 환경은 인터넷 등의 기존 네트워크 환경과 달리 네트워 크의 보안성 확보 여부에 따라 운전자 및 보행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 상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.
따라서 차량 통신 환경에서의 사이버 보안사고 방지를 위한 연구 개발 및 다 양한 표준화활동이 진행되고 있다[2,3].
ITU-T SG17은 통신 분야 표준화를 다루는 국제 기구인 ITU-T 산하의 사이버 보안기술에 대한 전문 표준화 그룹이다.
SG17의 ITS(Intelligent Transport System) 보안 연구반(Question 13)은 차량통신보안기술의 표준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, 2017년 3월 설립되어 차량내부망 보안, 차량외부망 보안 및 ITS 응용보안 분야에서 표준화를 활발히 추진하는 중이다.
본 논문에서는 SG17의 ITS 보안연구반에서 추진 중인 표준화 동향과 TTA PG504가 추진하는 국내 차량통신 보안 표준화 현황을 소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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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출처 : https://www.tta.or.kr/ebook/ecatalog.jsp?catimage=1&Dir=82&start=44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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